로그인해 주세요
앤써구독신청
 
뉴스레터구독신청
 
휴지통신청
무료신청
앤써 지정배포처
뉴스&이슈
앤써 최신기사
우리들의 소중한 성장을 기...
‘일기는 한 사람의 훌륭한 자습서’와 같다는 말이 있다. 오늘 당신이 써 내려간...
향기를 보는 시간
캔들은 향기가 나는 초를 넘어 기특한 인테리어 소품으로 자리 잡았다. 보기 좋은 캔...
동기부여의 힘 - 그들은 ...
소년들은 학교생활, 시험, 성적, 비교과 활동 등 다양한 유형의 어려움을 마주한다. ...
인기기사
교육뉴스
뉴스/이슈 > 교육뉴스
대학 온라인강좌 ‘K-MOOC’ 올해 300개로 대폭 확대 작성일 : 03.16(목)
글쓴이 answer hit:943
대학 온라인강좌 ‘K-MOOC’ 올해 300개로 대폭 확대

 

대학의 유명 강의를 학생이나 일반인 누구나 언제든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K-MOOC’ 강좌가 올해 300개로 늘어난다.

 

‘무크(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란 일반 대중을 상대로 무료로 진행되는 온라인 강의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 2015년 하반기 한국형 무크, 즉 케이무크(K-MOOC‧kmooc.kr)를 시범 운영하기 시작해 지난해 143개 강좌에 대해 약 18만 명이 수강 신청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케이무크 모바일 앱을 보급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모바일 학습 환경을 구축했다. 올해는 신규 개발 강좌, 기존 강좌를 합쳐 강좌 수가 총 300여 개로 지난해보다 배 이상 늘어난다.

 

10개 내외의 대학을 ‘무크 선도 대학’으로 새로 선정하고, 기존에 선정된 대학(2015년 10개교‧2016년 10개교)도 올해 신규 강좌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분야지정 강좌도 지난해 5개에서 올해 20개로 늘려 한국학(한국어‧한국문화 등) 분야,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분야 등 학습자 수요가 많은 분야의 강좌를 확충할 계획이다.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활용한 강좌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올해부터는 전문대 특성화 사업(SCK)에 선정된 대학들도 강좌 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정부가 지원해 제작하는 강좌 외에 대학이 자체적으로 재원을 마련해 개발하는 강좌도 케이무크 플랫폼에 탑재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케이무크 대학 간 컨소시엄을 구성해 케이무크 이수 결과를 서로 학점으로 인정하는 기회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강좌 이수 후 발급되는 이수증에 본인 아이디와 점수, 학습시간 등 정보가 표시되게 하고 위조방지 기능을 적용하는 등 학습자 실명 인증을 더 확실히 하도록 플랫폼을 개선할 예정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K-MOOC 방문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218만 건이며 수강신청 수 18만 건, 회원가입자 수 11만 5,000명이다. 가입 회원은 20대(33%)를 중심으로, 30대(16%), 40대(18%)가 고르게 분포했다. 

 

[answer 편집부] www.answerzone.co.kr​ 


목록
샘플신청 자세히보기
목록보기
회사소개 제휴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이트맵 해오름 앤써샵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