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해 주세요
앤써구독신청
 
G500신청
 
G500 프리미엄신청
 
휴지통신청
무료신청
앤써 지정배포처
앤써 기사
앤써 최신기사
당신이 내게 꿈을 물으신다면
11월이다. 올해 초에 꼭 이루고자 마음먹었던 것들을 나는 얼마나 이루었을까. 누...
스타공부법 200% 활용노하우
초중고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누구나 아이의 성적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올릴 수 ...
우리들의 소중한 성장을 기...
‘일기는 한 사람의 훌륭한 자습서’와 같다는 말이 있다. 오늘 당신이 써 내려간 몇...
인기기사
교육뉴스
앤써 기사 > 학교/학원정보
무한한 가능성이 자라는 곳 -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작성일 : 11.05(일)
written by Editor 전민서 photo by 김미선 hit:132

유명대학 유망학과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글로벌 시대에 살면서 해외출장이나 해외여행의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그만큼 비행기는 우리에게 친숙한 존재가 되었다. 심지어 KTX를 타고 부산에 가는 것보다,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에 가는 시간과 비용이 더 적은 정도이니 말이다. 비행기를 타면서 한 번쯤은 ‘이 무거운 비행기가 어떻게 뜨고 구름 위를 나는 걸까’ 하는 의문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이런 의문을 계기로 진학 한 이후, 후회 없는 대학 생활을 보내고 있다는 학생들을 만나 그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입시 Q&A

● 입시 전형 간략 소개
- 2018년 입시의 경우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입학정원 130명(수시 전형 80명, 정시 전형 50명)
● 인재상
- 물리와 수학, 어학에 소양이 있고 자연현상에 대한 호기심이 남다른 학생.
- 팀원으로서 협업에 능하고, 의사소통 능력이 탁월한 학생.

무한한 가능성이 자라는 곳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를 대면했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학과인지 머릿속에 물음표가 그려졌다. 쉽게 말하자면 항공우주공학과는 기계공학의 한 분야로 시스템공학이라고 하는데, 여러 분야의 기술 사람들이 모여서 하나의 복잡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기계공학 분야의 일부인 항공우주공학과 조선공학의 교과과정은 상당히 비슷하다고 한다. 같은 유체 속을 움직이지만 대상이 물이냐 공기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알면 알수록 궁금해지는 학과,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를 찾았다.
Written by 전민서 Photo by 김미선

 

자부심에 뒷받침되는 단단한 실력
세종대학교의 항공우주공학과는 전국의 항공우주공학과 중에서는 막내 격으로 1997년에 기계공학부가 설립되면서 생겨났다. 기본적으로 항공기, 발사체, 인공위성체 등 항공우주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본 공학이론과 시험기법을 학습하는 학과로서 세종대학교의 공과대학 내에서도 가장 인기 있고 유망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빨리 움직이는 것들은 다 항공우주공학과에서 연구하는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고속열차, 총알, 심지어는 빠른 바람에 노출된 타워도 대상이 될 수 있죠. 따라서 분야를 세분화해서 따로 학습하지는 않습니다. 항공기에도 비행기 같은 고정익이 있고, 헬리콥터 같은 회전익이 있어서 환경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단 구조적으로 튼튼해야 되고, 빠르게 나아갈 수 있는 추진력이 필요하다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죠. 우주 공간으로 나가게 되면 조금 달라지지만, 대기권을 통과하기 전까지는 공통적으로 공기의 힘을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얼마나 튼튼하게 만들 건지, 면적을 어떻게 할 건지, 각도를 얼마나 꺾을 건지 연구하고 설계하게 됩니다.”
이경태 학과장은 학생들을 미래지향적 기술에 적합한 인재로 길러내기 위해서는 주입식으로 전공과목을 교육하기 보다는 창의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항공우주공학 분야는 각자의 과학적 사고 능력을 기본으로 수많은 엔지니어가 만나서 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이에 신입생을 선발하는 면접을 볼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점도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의사소통 능력의 세 가지라고.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이경태 학과장에게 조언을 구했다.
“우선 고등학교 때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지만 중요도로 따지면 수학, 영어, 과학, 국어 성적순으로 선발합니다. 기본적으로 물리와 수학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항공우주공학과에서는 고등학교 시절 물리에 해당하는 고체역학, 유체역학, 열역학, 동역학, 우주궤도역할, 구조역학 등 기본 역학을 학습하게 되거든요. 아울러 공업수학, 선형대수 및 수치해석 등 수학 분야의 기초 학습이 중요합니다. 글로벌한 분야이기 때문에 물론 어학도 중요하고요.”기사전문보기

목록
샘플신청 자세히보기
목록보기
회사소개 제휴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이트맵 해오름 앤써샵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