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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써 기사 > 학교/학원정보
앞서나가는 남다른 감각을 키우다 -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 작성일 : 03.28(수)
written by Editor 전민서 photo by 김미선 hit:1997

유명대학 유망학과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는 서울권 4년제 대학교 중에서는 최초로 만들어졌다. 최초이자 최고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학과 설립 이전부터 화장품학과와 관련된 국내외 학문과 산업, 교육과정에 대한 현황을 심도 있게 조사,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에 화장품산업에 특화된 교육과정이 아닌 백화점식으로 운영되는 국내 타 대학교의 문제점을 타산지석 삼아‘화장품산업 실무 특화 교육과정’을 도입했다.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의 학생들은 학과의 장점을 꼽으라면‘학과만족도 1위’가 모든 걸 말해준다며 입을 모은다. 걸어온 길보다 앞으로 걸어갈 길이 더욱 빛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의 입시 Q&A

● 입시 전형 간략 소개
- 학생부종합 전형 15명 (KU자기추천 10명, KU학교추천 5명)
- KU논술우수자 전형 7명
- 정시 전형 18명
- 2019년도에는 학생부종합 전형 중 하나인 KU자기추천 전형의 비율 상승
● 인재상
첫째, 화장품산업 분야의 발 빠른 변화와 다양성에 대비하기 위해 다학제적 학문소양을 지닌 지성인
둘째, 강한 지적호기심과 국제적 감각을 바탕으로 지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인 셋째, 첨단기술 집약적 화장품산업의 글로벌 시대를 주도할 리더

앞서나가는 남다른 감각을 키우다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

요즘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K뷰티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현재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수준 은 전 세계 8위라고 하니, 상당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화장품 산업은 뚜렷한 중심축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 화학기술 기반의 화장품산업이 주를 이뤘다면 노화 연구, 바이오 기술을 접목한 헬스 케어 바이오산업 중심으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는 것. 화장품은 산업 적 용 및 발전 속도가 바이오산업 중에서도 빠른 것이 특징이다. 매일같이 쏟아지는 화장품 관련 정보와 새 로운 제품만 보더라도 화장품산업의 변화 속도를 엿볼 수 있다.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는 이러한 화장 품산업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그 흐름을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새롭게 생겨났다.
Written by 전민서 Photo by 김미선

 

탄탄한 교육과정에서 비롯된 자신감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는 화장품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에 앞서 화장품산업의 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학과 자체적으로 ‘화장품 기업 교과과정 자문 위원회’를 구성했다. “우선 학과의 커리큘럼을 세부적으로 12개 교육 분야로 특성화 시켰습니다.(피부 의과학, 화장품 소재, 화장품 화학(제형·제제), 화장품 제조, 화장품 부자재, 화장품 생산관리, 품질관리 및 안전성·유효성평가, 브랜드 매니징, 상품 기획, 유통 및 마케팅, 뷰티 산업학, 이미지학, 바이오헬스케어산업(제약 및 보건)) 다시 세부 전공 분야들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2개 트랙을 개설했는데요, 화장품 소재개발 및 제조 전문가 트랙과 화장품 평가 및 피부 의과학 전문가 트랙입니다. 이는 학생의 수요와 4차 산업 및 미래시장을 중심으로 학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죠.”
화장품공학은 한 마디로 화장품산업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을 배우는 학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크게 5가지 학문 방향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피부 의과학이다. 화장품은 우리에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피부 생리학, 피부 노화, 피부 질환 그리고 인공피부 제작에 관해 전 학년에 걸쳐 배우게 된다. 다음으로 피부에 생리학적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화장품 소재학과 화장품 제형 및 제조 공정학을 배우며 산업실무에 가깝게 제조 실습 연구를 진행한다.
“피부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신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화장품 제형을 확립하고 제조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죠. 하지만 이 과정만으로 화장품을 만들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화장품이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바로 화장품 품질관리 및 유효성 평가학입니다. 3, 4학년이 되면 화장품이 규격에 맞게 제작되었는지, 미생물 오염은 없는지, 그리고 정말로 인체 피부에 효능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산업 실무적으로 실습합니다. 또 학생 중에는 마지막 단계인 상품기획 및 마케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의 역사, 상품기획에 대한 전반적 지식, 실제 산업에 적용되는 기술들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워 차별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기사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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