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해 주세요
앤써구독신청
 
G500신청
 
G500 프리미엄신청
 
휴지통신청
무료신청
앤써 지정배포처
앤써 기사
앤써 최신기사
청춘의 거리 샤로수길
거리마다 똑같은 가게, 비슷한 카페. 색다른 장소가 없을까 생각했다. 프랜차이즈 업체...
평등한 삶을 위한 위대한 ...
우리는 매일 각종 미디어와 사람들이 쏟아내는 정보 속에서 허우적거린다. 필요한 정보를...
달콤한 휴식
무더위가 대체 뭐라고. 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쉽게 짜증나고 우울해진다. 하루의 시...
인기기사
교육뉴스
앤써 기사 > 학원운영/관리
작을수록 빈틈을 노려라 작성일 : 13.11.17(일)
written by Editor 대경디자인 박상찬 대표 hit:9760

success / 학원 인테리어 /
작을수록 빈틈을 노려라

answer에서는 학원 인테리어 기사를 통해 독자들에게 최근 학원 인테리어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짚어보고 있다. 또 수준 높은 학원 인테리어의 사례를 선별해 독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인테리어를 변경하고자 고민하고 있는 학원경영자는 물론 학원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학원장들에게 올바른 학원 인테리어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번 호에서는 대경디자인에서 디자인한 소형학원 네 곳을 소개한다. 네 곳 모두 20평대 전후 규모의 작은 학원이지만 알찬 인테리어 구성으로 학습 분위기와 넓어 보이는 효과까지 잡았다.
Editor 한자현  Written by 대경디자인 박상찬 대표



작은 평수의 학원은 교실 수도 적고 로비와 복도 공간도 좁게 나올 수밖에 없다.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학원전문업체 대경디자인에서 다음과 같은 인테리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Tip. 작은 학원의 인테리어 노하우
① 그들만의 개성 있는 비대칭 콘셉트 비록 좁은 공간이지만 큰 학원과의 비교를 어렵게 만드는 디자인 콘셉트이 필요하다.
② 자투리 공간마저도 알차고 실용적인 구조로 배치 작은 학원에서 늘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상담, 대기, 휴게, 수납공간 등을 골고루 갖추도록 한다.
③ 아늑한 느낌의 강의실 분위기 큰 학원에서 느껴질 수 있는 단점 중 하나가 개개인에 대한 소홀함이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신경 써 줄 것 같은 분위기로 학생과 학부모의 심리적인 측면을 고려한다.

이처럼 위의 3가지 과제가 해결된 인테리어가 완성되면 면학 분위기 측면에서 비로소 작은 평수의 학원들도 거대한 학원들에 맞설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마음이 따스한 아이들 논술교습소 20평
일반학원에서 볼 수 없는 화이트 프로방스 풍의 디자인 콘셉트다. 20평의 작은 공간이지만 강의실 2개와 상담실까지 만들었다. 한쪽의 자투리 공간은 자습실 겸 도서관으로 활용하고,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스툴의자를 적절히 배치해 학부모와 학생들이 대기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작은 로비에는 곡선의 등박스와 벽면, 그리고 아기자기한 장식들을 더해 답답함을 없애고 오랫동안 싫증나지 않는 아늑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일등예감학원 29평
작은 평수의 학원이더라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로 상담, 대기, 휴식 공간이다. 이곳은 강의실을 4개나 만들어서 더 이상의 공간이 나올 수 없을 것 같았지만 로비 일부에 통행이 적은 곳을 활용해 작은 상담실을 마련했다. 2명 정도만 들어갈 수 있지만 장식이 되는 창을 시원스럽게 여러 군데에 적절히 설치해 단점을 보완했다. 공간을 별로 차지하지 않는 붙박이 형태의 대기의자와 빈 벽면을 활용한 게시판 등 올리브 그린톤의 프로방스 스타일에 맞춰 실용적이면서 짜임새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색상과 구조뿐만 아니라 소품 장식 하나까지 강사들과 학생들이 공부하고 생활할 때 답답함을 느끼지 않도록 신중하게 선택했다. 
 


아특수학학원 29평
강의실 3개와 상담실을 배치한 후 교무실과 인포데스크 공간이 추가로 필요했다. 그러나 내부공간이 학원 허가 기준에 겨우 맞출 수 있는 정도로 작기 때문에 시원한 느낌의 로비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무실과 인포데스크를 하나로 결합해 기능적으로, 미적으로도 충족시켜 콘셉트와도 잘 어우러지고 여유 있는 로비 공간을 확보했다. 내부 색상은 눈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올리브 그린을 기본으로 안정감 있는 갈색 톤으로 받쳐줬다. 벽등과 인테리어 소품 등을 적절히 배치해 편안하고 집중력 있는 학원 분위기를 만들었다. 




하우펀잉글리쉬 교습소 15평
이곳은 평수가 작아 강의실이 2개 밖에 나올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강의실로 들어가기까지의 로비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다. 라운드 대기 소파와 미팅테이블 그리고 정수기와 신발장은 통행에 지장이 없는 구석으로 배치하고 한쪽에 따로 공간을 마련해 학원장의 업무 책상을 비치했다. 에어컨 또한 자투리 벽면에 설치했다. 공간이 넓어 보이도록 화이트를 기본 베이스로 맞추고, 옐로우 라인과 등박스로 포인트를 살려 심플하게 색상 정리를 했다. 이처럼 작은 로비 안에 갖출 건 다 갖췄지만, 복잡하지 않고 시원스럽게 느껴진다. 
 


목록
샘플신청 자세히보기
목록보기
회사소개 제휴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이트맵 해오름 앤써샵 블로그